카테고리 없음

은퇴, 퇴직후 유망한 자격증 3가지 모음

CLAM33 2021. 5. 16. 19:07

퇴직 후 대부분의 퇴직자들은 건강이 허락하는 한 자신의 현역의 경험을 바탕으로 동종업계로 이직을 한다거나 나이가 제한이 걸리는 경우는 전문적인 기술 자격증을 취득하여 바로 사용이 가능한 자격증을 준비하는게 보통이다.

퇴직 후에 무리하지 않고 자신의 기술을 이용하여 경제활동도 하고 소득도 창출이 가능한 자격증을 알아보도록 하자.

 

 

목차

 

 


사회복지사

사회복지사는 연령에 제한이 없으며 본인이 자격 취득 후 복지와 관련된 복지관 등에 취업도 가능하기에 나이가 있는 분들도 도전을 많이 하는 자격증이다. 

 

응시자격 및 취득방법

최종학력은 전문학사 이상의 학위가 필요하다. 그러나 학력조건이 충족되지 않더라도 자격 취득을 위한 학점은행제를 통해 학점을 취득한 후 사회복지사 2급 자격을 취득할 수 있다. 전문 학원을 통해 80학점의 학사학위과정을 온라인 학습으로 거친 후에 학력조건을 충족하고, 현장실습을 수행하면 자격요건을 충족하게 되어 자격증 취득이 가능하다.

실습기관은 거주지 근처에 실습기관을 선정하고 실습세미나 및 실습 160시간을 이수하면 된다.

 

※ 사회복지사 2급 자격 취득방법 정리

 

◆ 최종학력이 고졸인경우
   ▶ 학점은행제를 통해 2년제 학위과정 이수 80학점 이상 이수 필

◆ 2년제 대학 졸업자이상
   ▶ 사회복지사 관련 과목 17개 과목을 이수를 진행

 

요양보호사

요양보호사는 노인성 질환자 즉, 치매나 중풍 등의 일상생활이 어려운 노인들을 위해 신체 및 가사지원 서비스를 전문적으로 제공하는 인력을 말합니다. 본인의 건강이 허락한다면 도전해 볼만한 자격증입니다. 

기본적으로 남을 위하는 마음가짐을 가지신 분들에게 적합한 자격증이라고 할 것입니다. 남을 이해하고 돕고자 하는 마음이 없는 분들에게는 적합하지 않지만요.

 

응시자격 및 취득방법

이 자격을 취득하기 위해서는 이론, 실기, 실습으로 구성된 총 240시간의 교육과정을 이수해야 합니다.

이경우 인증된 학원에 가서 240시간을 교육 실습을 수료해야만 시험을 볼 수 있는 자격이 주어집니다. 

다만, 간호사, 간호조무사, 사회복지사, 작업치료사 자격증 소지자는 50시간만 이수하면 됩니다.

시험은 필기시험과 실기시험으로 나눠서 총 90분간 실시합니다.

필기는 35문항중 60% 이상의 득점을 해야 합격이 됩니다. 필기과목은 '요양보호론'에 관한 시험을 치르게 됩니다.  실기시험은 총 45문항중 60% 이상 득점해야 합니다. 총 60점 이상 득점 시 취득 가능합니다. 

 

취업은 주로 요양병원이나 노인복지관, 민간시설, 노인재활병원 등 다양한 곳에 취업하게 됩니다.  

 

◆ 요양보호사 자격취득 조건 및 방법

  ▶ 지정된 학원에서 교육및 실습 240시간을 이수해야한다.
      (단, 간호사, 간호조무사, 사회복지사 등의 자격자는 50시간 이수)

  ▶ 시험은 필기와 실기 시험을 거쳐 60점이상 취득시 자격합격

 

주택관리사

주택관리사는 아파트등 집합건물의 관리와 운영을 책임지는 자격증을 말한다. 아파트의 다양한 시설을 관리하고 세대의 민원을 처리하며 관리비를 부과하는 등  아파트의 모든 업무를 총괄하고 책임지는 자격증이다.

업무의 주내용을 살펴보면 정전, 화재 등 위급상황 대처, 각종 민원(층간소음, 애완견 문제, 담배 등) 처리, 주차관리, 청소, 전기시설 설비 관리, 직원 관리, 경비원 관리 등 거의 모든 아파트의 전체 업무를 총괄하는 역할을 한다.

 

응시자격 및 취득방법

응시자격에 제한 없으며, 필기시험을 1차와 2차에 거쳐 시험을 치르게 되며 1차는 평균 60점이상 절대평가, 2차는 20년부터 상대평가로 바뀌어서 진행된다. 선발인원 범위내로 성적순으로 합격자를 결정하여 합격자수를 조정한다.

다만 시험과목이 1차에는 회계원리, 공동주택시설개론, 민법  3과목을 보고, 2차 시험에는 주택관리 관계법규, 공동주택시설 실무 등의 과목을 치르게 된다.

 

1차는 150분의 시간동안 객관식이며 2차는 100분간 객관식과 주관식 혼합형으로 시험이 실시된다. 합격률은 50%가 넘는 비교적 합격률이 높은 시험이며, 보통의 경우 수험기간은 2년 정도로 열심히 하면 합격할 수 있는 시험이다.

본인의 현역때 관리의 경험이 있다거나 본인 성향이 사람들과의 조정과 중재에 적합하고 꼼꼼한 성격이라면 도전해볼 만한 자격증이라고 하겠다. 

 

◆ 주택관리사 응시자격 및 취득방법

  ▶ 응시자격 : 제한 없음
    
  ▶ 취득방법 : 1차는 절대평가 60%이상시 합격, 2차는 선발인원범위내 상대평가 선발
     1차 : 객관식 3과목  -- 민법, 회계원리, 공동주택시설개론
     2차 : 객관식 주관식 혼합 2과목 -- 주택관리관계법규, 공동주택시설실무 

 

 

 

퇴직후 삶에 고려할 2가지 관점

누구나 20~50대까지 열심히 자신의 생업에 종사하고 50대 중반을 넘어가면서 퇴직이라는 단어를 고려하게 된다. 60대 이후 퇴직 후 삶을 어떻게 준비해야 하는가는 중년들의 숙제이기에 미리미리

retireclass.tistory.com

 

 

 

퇴직후 국민연금,건강보험

퇴직을 하게 되면 회사에서 그동안 신경 안 쓰던 부분들을 스스로 찾아서 납부해야 한다. 대표적인 것들이 국민연금과 건강보험일 것이다. 국민연금은 60세까지 납부해야 돼서 60세가 되기 전에

retireclass.tistory.com